주말을 맞아 다시 끄적여보는 지식 채우기!
이번에 회사에서 업무를 진행하면서 인프라팀과 연락을 하게 되었는데, 우리팀에서 사용할 도메인을 http가 아닌 https 형식으로 개발팀에서 줘야 하므로, 관련해서 이야기가 나온다면 https 형식의 제공으로 논의를 부탁한다고 말씀주셨다.
뭔가 http보다 https가 보안이 더 높은 개념 같은데, 둘의 차이점을 공부해서 인프라팀에서 왜 https 형식의 URL을 요청했을지 알아보좌
1. http란?
hypertext transfer protocol의 축약인데 웹 서버-웹 브라우저 간에 통신 보여주는 통신 규격이다. 예를 들면 지금 내 티스토리 주소를 웹 브라우저에서 보면 http://333.mango333.tistory.com < 이렇게 보인다. (실제로는 https 겠지만)
그 이유는 예전에 웹이 폭발적으로 성장할 때 우리 앞으로 인터넷 주소를 정할 때 http로 정해서 규격을 통일하자고 했기 때문이다.
2. https란?
주소 앞에 http가 아닌 https:// 가 붙는다. http보다 안정성 측면에서 보완되었다. hypertext transfer protocol security
3. http ↔ https
가끔씩 크롬에서 사이트에 접속하면 아래처럼 https 관련 문구가 뜬다. 의미는 아마 http 방식의 지양을 의미할테다.
4. 인프라팀에서는 왜 https
요청했을까? 그 이유도 역시 보안 때문일 것이다. 생각해보니 나도 예전에 웹 페이지를 하나 만들었을 때 https로 만들었던 것 같다.
반응형